피임의 목적은 계획되지 않은 임신을 미연에 예방하는 것인 만큼, 적절한 피임법을 선택하기 위해서 산부인과 전문의와 상담이 필요합니다.
피임이란?
원치 않는 임신을 막기 위해 난자와 정자가 만나지 못하도록 물리적인 도구로 격리하거나, 약물, 콘돔, 루프로 통제하는 다양한 방법을 말합니다.
경구피임법
경구피임약(피임률 97%)
안전하고 피임 효과가 높으며, 약을 끊으면 언제든지 임신이 가능합니다. 또한, 월경 주기의 규칙적인 고정과 생리통 완화, 자궁내막암 발생 감소 등의 효과도 있습니다. 다만 부작용이 있기도 하며 사용 전에 전문의와 상담 후에 사용하는 것이 안전합니다. 지속적인 사용 시 1년에 1회의 산부인과 진료를 받아야 합니다.
생리조절 피임약
여성의 몸 안에서 생리 및 임신 가능케 하는 두가지 호르몬, 즉 에스트로겐과 프로게스테론을 함유한 약으로 여성의 배란 및 생리를 조절합니다.
응급피임약(사후 피임약)
성관계 전 아닌 성관계 후 복용해 수정란의 자궁 착상을 막아, 임신 가능성을 낮추는 약으로 프로제스틴의 일종인 레보노르게스트렐이 주성분이고 성관계 후 72시간 안에 복용해야 효과가 있습니다. 의료진의 처방이 꼭 필요합니다.
자궁 내 시술법
루프(피임률 99%)
루프는 구리가 감긴 작은 장치를 자궁 안에 시술하여 무균성 염증을 일으켜 수정란이 착상되는 것을 막는 방법입니다. 시술된 구리는 자궁 내에서 아주 소량씩 분비되기 때문에 혈액으로 유입되는 구리의 양은 거의 없습니다. 자궁 안에 시술해야 하는 부담 때문에 보통 아기를 낳은 경험이 있는 여성들이 주로 사용합니다. 정상적으로 시술이 되었어도 간혹 자연스럽게 몸 밖으로 배출되는 경우가 있으므로 장치가 제대로 자리잡고 있는지 여부를 6개월에 한 번 정도 체크를 받아보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미레나(피임률 99~100%)
루프와 호르몬제의 장점을 합친 것으로, 구리 루프와 거의 비슷한 모양을 하고 있지만 장치 안쪽에 프로게스테론 (레보노르게스트렐) 호르몬이 담겨 있어 매일 극소량의 호르몬이 자궁으로 방출되도록 하여 5년간 장기적으로 피임 효과를 보게 합니다. 피임 성공률이 높고 호르몬이 자궁 내에서만 작용하여 신체 호르몬 균형에 영향을 거의 주지 않는 것이 장점입니다.
제이디스(피임률 99~100%)
미레나와 비슷한 자궁내 피임장치로 5년간 사용하는 미레나에 비해 사용 기간을 3년으로 줄인 기구입니다. 루프의 재질은 미레나와 같이 플라스틱으로 기존의 구리 루프에 비해 질염 발생의 빈도를 줄였으며 루프 사용기간 동안 호르몬이 조금씩 분비되므로 생리양과 생리통의 감소 효과를 누릴 수 있습니다.
사용기한을 3년으로 줄여서 미레나에 비해 가격적인 부담이 적어 임신 시기를 조율하고 있는 젊은 여성이나 기존의 루프가 일으키는 질염 때문에 루프 시술을 꺼리는 분께 좋은 피임 방법니다.
자궁 외 시술법
임플라논(피임률 99~100%)
성냥개비 정도 길이의 부드러운 막대를 팔 안쪽에 이식하여, 극소량의 호르몬이 지속적으로 방출되게 합니다. 이로 인해 정자의 자궁 내 진입을 막고, 자궁내막에 착상이 어렵게 만들어 약 3년간 피임 효과를 보게 됩니다. 생리통의 감소 효과가 좋아서 생리통이 심한 미혼 여성에게 장기적인 피임법으로 사용됩니다.
물리적 도구
콘돔(피임률 85%)
성교 시에 남성의 성기에 씌우는 얇은 고무재질의 튜브로, 사정으로 나온 정자가 질 안으로 들어가지 않도록 가두어 두는 역할을 합니다. 착용 시, 콘돔의 돌출부위를 살짝 비틀어 공기를 뺀 후 착용해야만 관계를 가질 때 콘돔이 찢어져 피임에 실패하는 것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또한, 사정이 끝난 후 콘돔이 성기에서 빠져 질 내로 정액이 흘러들어가지 않도록 주의해서 제거해야 합니다.
페미돔(피임률 79%)
여성용 콘돔이라 불리우며, 여성의 질 안에 삽입하여 남성이 사정해도 정액이 질 안쪽 자궁입구로 들어가지 못하도록 가두는 역할을 합니다. 콘돔과 함께 사용할 수 없으며, 성병 예방효과가 좋다는 장점도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