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실금수술 1 페이지

본문 바로가기

요실금클리닉

부끄러움에서 해방되는

요실금 수술

복압성 요실금의 가장 중요한 치료법은 수술적 치료입니다.

물론, 골반저근운동을 꾸준히 하면 요실금의 예방과 치료에 효과적입니다. 하지만, 수술적 치료만큼의 효과를 낼수는 없습니다. 과거와는 달리 최근의 요실금 수술은 부작용은 거의 없으면서 90%이상의 치료효과를 내기 때문에 다른 어떤 치료보다도 효과적이고 안전한 방법입니다.

특히 최근에 도입된 도입된 TVT, TOT, TVT-O, mini-sling 등의 개선된 수술법은 간단하고 비침습적이며 입원이 필요없어 수술을 망설이던 많은 환자들이 수술을 받고 있으며, 미국의 경우 매년 삽십만건의 이상의 요실금 수술이 시행되고 있습니다.

향후 생활수준이 향상되고 노인 인구가 증가하기 때문에 요실금 수술은 지속적으로 증가하여 국내에서도 연간 약 2만 건 정도 시술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요실금 수술 정리

수술 전 주의사항 없음
수술 시간 15분 내외
마취 방법 국소 /수면마취 혹은 하부 / 무통마취
수술 시 통증 거의 없음
수술 회복 시간 3~4시간
일상 생활 복귀 1~2일
수술 성공률 95% 이상
수술 합병증 거의 없음

기존 요실금수술의 대표는 슬링수술이었습니다. 슬링수술은 여러 가지 물질을 사용하여 사용하여 방광경부로부터 중부요도까지의 요도괄약근을 지지해서 요실금을 치료합니다. 이들 수술법은 뛰어난 효과에도 불구하고 수술시간이 길고, 입원이 필요하며, 배뇨곤란등의 합병증이 생기기 쉬워서 많은 사람들이 편하게 수술받기가 어려운 단점이 있습니다.
최근에 가장 많이 이용되는 수술 방법은 TOT-sling과 mini-sling 수술법입니다. 중부요도에 특수 테이프를 살짝 걸어주는 수술이 개발되면서 수술시간이 대폭 줄고, 입원이 필요없으며, 통증이 거의 없어 국소마취만으로 요실금수술이 가능하게 되었습니다.
또한 배뇨곤란, 방광천공등의 부작용도 대폭 줄임으로써 요실금수술의 획기적인 변화를 가져오게 되었습니다.

  • TVT (Tension free Vaginal Tape) 수술

    기존의 수술과 달리 중부요도가 요자제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Integral theory에 기초로 1998년 Ulmsten등이 개발한 수술법으로 중부요도에 넓이가 1.5cm인 mesh를 걸어주는 방법입니다. TVT 수술법이 개발되면서 획기적으로 수술시간이 단축되고 입원을 하지 않게 되었으며, 환자의 합병증도 급격히 감소되었습니다.
  • TOT (Transobturator vaginal Tape) 수술

    기존의 TVT 수술은 과거의 수술의 부작용을 획기적으로 줄인 수술이었지만, TVT 가이드가 배쪽으로 나오면서 방광천자의 부작용이 있는 단점이 있습니다. 이러한 TVT 수술에서 발생할 수 있는 합병증을 줄이기 위해서 폐쇄공(obturator foramen)으로 테이프를 통과시키는 방법이 TOT 수술입니다. 해부학적으로 신경과 혈관을 피할 수 있고, 방광에 대한 손상도 거의 없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수술성공률도 TVT 수술과 거의 비슷한 것으로 발표되고 있어 최근에 가장 많이 시술되고 있는 수술입니다.
  • Mini-Sling 수술

    기존 TOT 수술에서 한단계 더 발전한 신개념 4세대 수술입니다. 최근 가장 완치률 높은 차세대 요실금 치료법입니다.
    수술 합병증 최소화, 시간 단축, 재발율 감소의 장점이 있습니다.

요실금 수술 비교

슬링 수술 Mini-Sling 수술 TOT 수술
수술 경로 질전벽 + 복부 질전벽 질전벽 + 대퇴부
수술 재료 근막, 질전벽, 합성물질 Polypropylene mesh Polypropylene mesh
수술 시간 1시간 전후 10분 전후 15분 전후
마취 방법 전신 또는 하부마취 국소 마취 국소 또는 하부마취
입원 필요 불필요 불필요
합병증 배뇨 곤란, 방광천공 거의 없음 거의 없음
quick.png

업체명 라메르산부인과의원 사업자번호 108-90-44491
대표자 유달영 주소 서울 영등포구 신길동 도신로 215-1 TEL 02-847-1001
Copyright © 라메르산부인과의원. All Rights Reserved.

Admin TOP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