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 암검진 1 페이지

본문 바로가기

여성 종합검진

여성암, 여성질환 특화검진

자궁경부암 검사

정기적인 검사로 자궁의 건강을 챙기세요.

여성 검진은 1년에 한번 꼭 검진받으세요.

기혼 여성이나 미혼 여성 모두 정기적인 산부인과 검진이 반드시 필요합니다. 감염성 질환이나 암 검사 및 다양한 종류의 검진을 적어도 1년에 한 번 받는 것이 좋으며, 특히 여성에게 발병하는 자궁경부암이나 난소암은 조기 발견이 치료 및 생존률에 큰 영향을 미치므로 정기적인 산부인과 검진은 여성 건강을 위해 매우 중요합니다.
  • 자궁경부암이란?

    자궁과 질이 연결되어 있는 부분(자궁경부)에 발생하는 악성종양으로, 국내에서 발생하는 전체 암 중에서 4위를 차지(여성 생식기에 발생하는 암 중 국내에서는 가장 흔하다)할 정도로 흔하게 발병하고 있습니다.

  • 자궁경부암 원인

    성 접촉에 의한 인유두종 바이러스 감염이 주된 원인이며, 자궁경부암 환자의 99.7% 이상에서 고위험 인유두종 바이러스 감염이 발견된다고 보고되어 있습니다.
  • 자궁경부암 검사 방법

    자궁경부 세포진 검사(PAP smear)
    자궁경부암을 조기에 진단하여 자궁경부암의 빈도를 낮추는 데 큰 기여를 한 검사방법입니다. 성관계를 시작한 여성이라면 누구나 정기적으로 받아야 하는 검사이며, 보통 6개월~1년 간격으로 검사 받을 것을 권장하고 있다. 간단히 시행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지만, 질병이 있음에도 음성으로 나타나는 위음성률이 50%에 달하고, 검체 적정성의 부족, 검체 채취의 오류 등의 단점이 있습니다. 이러한 단점을 개선하고 판독의 정확성을 보완하기 위한 액상 세포진 검사가 시행되고 있습니다.

    질확대경 검사(colposcopy)
    질확대경 검사는 자궁경부 세포검사 결과가 비정상일 때 병적인 변화가 나타난 부분을 확대하여 관찰함으로써 조직검사나 치료를 시행하는 방법입니다. 이 기구는 특별히 고안된 확대렌즈를 통해 자궁경부를 관찰하고 일련의 진단 기준에 따라서 자궁경부의 여러 가지 이상 징후를 직접 눈으로 확인하면서 의심되는 부위에 대한 조직생검이나 치료를 시행할 수 있는 도구이며, 자궁경부 질환의 진단 및 치료에 매우 중요한 수단의 하나입니다.

    조직생검(biopsy)
    질확대경에 의해 병적인 변화가 관찰될 경우 조직생검을 통하여 확진해야 합니다. 이 검사는 아주 적은 부분의 자궁경부조직을 떼어내어 현미경적으로 검사하여 조직학적인 진단을 얻는 과정을 말합니다.

    인유두종 바이러스 검사(HPV test)
    자궁경부암 조기 진단을 위한 자궁경부 세포진 검사보다 민감도가 높고 더 효과적인 방법입니다. 인유두종 바이러스는 배양이 어렵기 때문에 핵산을 이용한 검사 방법들이 개발되고 있는데, 자궁경부 세포검사와 마찬가지로 진료실에서 간단히 시행할 수 있으며 빠른 시간 내에 검사 결과를 알 수 있습니다.

난소난증/난소암 검사

정기적인 검사로 난소의 건강을 챙기세요.

여성 검진은 1년에 한번 꼭 검진받으세요.

여성의 자궁 양쪽에 하나씩 위치한 난소나 그 주변으로 비정상적인 종양이 생긴 경우, 제자리에서만 커지는 경우는 양성종양이라고 하고, 종양이 다른 곳에 전이가 되면서 자라는 경우를 악성종양 즉 난소암이라고 합니다. 난소암은 자궁경부암 다음으로 여성에게 많이 발병하는 것으로 보고되며, 정확한 발병 원인은 알려져 있지 않습니다.
  • 난소난종 / 난소암 원인

    - 본인이나 가족 중에 유방암과 같은 다른 암에 대한 병력이 있는 경우
    - 고지방, 고단백 식품을 섭취하는 식습관 및 환경적 유발 물질
  • 난소난종 / 난소암 증상

    - 복부팽만감, 소화불량, 숨이 차는 경우, 복통, 복수빈뇨, 골반통 등 소화기계 및 비뇨기계 증상들 이상 자궁출혈
    - 초기 난소암은 증상이 거의 없어 발견될 확률이 매우 낮으므로, 정기적인 검진이 필수입니다.
  • 난소난종 / 난소암 검사

    - 1차적으로 초음파 검사를 통해 난소의 혹을 검사
    - 난소암 혈액검사(ROMA)
    - 복부 CT 혹은 MRI 검사

자궁경부암 예방백신

예방 백신으로 미리 건강을 챙기세요.

예방접종은 병에 대한 면역력을 높여주고 질병으로부터 안전하게 몸을 보호해줍니다.

- 여성의 자궁경부암 발생 원인을 연구한 결과, 사전에 예방할 수 있는 백신이 개발되었으며 이미 국내에 도입되어 암 예방 방법으로 자리잡고 있습니다.
- 백신은 근육 주사로 접종하며 6개월에 걸쳐 총 3회 접종 받습니다. 대상 연령은 만 12세 ~ 55세 여성으로, 성관계 여부와 상관없이 접종을 받을 것을 권하고 있습니다.
- 백신은 다른 백신과 같이 접종 받을 수 있으며, 임신 중의 백신 접종은 권장되지 않습니다. 백신 접종 후 임신을 알게 된 경우에는 나머지 접종은 출산 뒤로 미루게 됩니다. 수유 중에는 백신을 투여 할 수 있으므로, 자세한 사항은 라메르 산부인과에 문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 가다실

    - 0(최초접종일) · 2 · 6개월의 접종일정에 따라 세번 접종합니다.
    - 삼각근 부위에 근육주사합니다.
  • 서바릭스

quick.png

업체명 라메르산부인과의원 사업자번호 108-90-44491
대표자 유달영 주소 서울 영등포구 신길동 도신로 215-1 TEL 02-847-1001
Copyright © 라메르산부인과의원. All Rights Reserved.

Admin TOP ▲